약물과다증후군 클리닉

  • 정확한 원인 분석으로 약물 부작용 최소화!

    소개글

    다약제 사용은 한 명의 환자가 5~6개 이상의 약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국내 조사에 따르면, 현재 하루 10개 이상의 약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 200만 명을 넘어섰고, 이 수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이러한 현상이 현저합니다. 문제는 고령자의 경우, 약물대사 지연, 다양한 질환 동시 이환, 허약함 등이 원인이 되어 다약제 사용 시 발생하는 부작용 발현 비율이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 여러 조사에서 다약제 사용 중인 고령자에서 사망률, 인지장애나 낙상사고 발생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약제 사용을 막기 위해, 그동안 전문가들이 설정한 기준에 맞춘 복약지도 등이 시도되어 왔지만 그 성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다약제 사용의 원인이 된 증상이나 질환에 대한 치료가 진행되지 않았던 결과이므로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한약 처방은 1가지 처방으로 다양한 증상에 대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침, 뜸, 한방 물리치료는 비약물 치료이므로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약제를 복용하게 되는 원인 증상에 대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한의 치료 도구를 활용하여 고령자 다약제 사용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고령사회를 맞은 대한민국에서 다약제 사용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사회의 과제입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순환신경내과 약물과다증후군 클리닉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항상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소속 의료진

    조기호

    권승원

    진철

    진료분야

    고령자 다약제 복용

    이유를 알 수 없는 호소

    난진 질환

    세컨드 오피니언 외래

    관련 센터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