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클리닉

  • 소개글

    천식 클리닉에서는 호흡곤란을 나타내는 모든 병증에 대한 치료, 예방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이 중 해수, 천식 등 만성 호흡기 질환에 대해서는 그 치료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관지천식에 대한 한의학적인 치료 효과는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 방법과 함께 그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가운데 특히 많은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기관지천식입니다. 예전에 천식은 나이가 많은 층에서 주로 발병했으나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으며 점점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치료에 있어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기관지천식은 계절적으로 비교적 겨울에 많이 나타나나 최근에는 일 년 내내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루 중에는 객담의 이동이 비교적 용이한 낮 시간보다는 객담의 이동이 용이하지 못한 밤 시간이나 새벽에 급격히 나타나곤 합니다.

    기관지천식의 주 증상은 발작적인 호흡곤란, 기침 및 가래와 함께 목에서 색색거리거나 그렁그렁하는 소리를 동반하는데, 이때 목에서 나는 소리가 마치 짐승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유사하다고 하여 효천증(哮喘證) 혹은 효휴증이라고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소질이나 알레르기, 체내에 병리적인 부산물로 생기는 담(痰), 흡연, 오염된 공기의 흡입 호출로 인한 계속적인 호흡기도의 자극 등이 있습니다. 전신의 정상적인 기(氣) 순환과 호흡기능을 주관하는 폐와 호흡작용을 보조하는 신의 납기(納氣) 기능이 서로 조화롭지 못할 경우에도 천식발작을 일으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회피 요법, 안정 요법과 함께 약물 요법을 주로 시행하고 있으며 병의 완급과 허실, 체질에 따라서는 침 요법과 뜸 요법을 병행하여 많은 치료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침 요법 중에 전침(電鍼)이나 약침(藥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또한 많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치법은 병증을 분류하여 거기에 맞는 증후에 따라 치료하고 있으며 주된 약물 요법으로는 보음윤폐거담정천(補陰潤肺祛痰定喘)의 치료법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증상이 나타나고 있을 때는 거담사폐(祛痰瀉肺), 증상이 막 가라앉았을 때는 익기보비(益氣補脾),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보신납기(補腎納氣)시키는 방법으로 많은 증상의 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의 섭취는 가래의 이동을 쉽게 하여 가래로 폐색되어 있는 호흡기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 홍차, 맥주 등과 같은 음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천식은 병증이 고통스럽고 재발이 잘되며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환자 자신은 치료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전문 한의사와 상의하면서 병증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면허 치료나 민간 요법에 의존하는 것은 병증을 악화시켜 종종 병세가 심각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삼가하여야 합니다.

    소속 의료진

    이범준

    김관일

    진료분야

    호흡기 알레르기·면역조절 클리닉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