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약아 클리닉

  • 선천적·후천적으로 허약한 소아들을 건강한 아이로~

    소개글

    소아 환자 중에는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잦은 기침과 코 막힘, 식욕부진, 배앓이, 소화불량 및 변비 등 호흡기계와 소화기계에 관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소아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소아들을 ‘허약아’라고 하는데, 체질적으로 허약한 아이라 함은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허약한 경우와 건강하게 태어났더라도 섭생을 잘못함으로 인한 영양상태 불량, 질병 또는 가정이나 학교 등 외적 환경 요인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 등입니다.
    허약아 클리닉은 약 10여 년 전 국내 처음으로 개설된 이래, 주로 선천적, 후천적으로 허약한 소아들을 대상으로 치료 중에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치료와 섭생을 크게 비계 허약아, 폐계 허약아, 심계 허약아, 간계 허약아, 신계 허약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소속 의료진

    이진용

    이선행

    진료분야

    비계 허약아(소화기계 허약아)

    식욕부진과 편식을 주로 하며, 자주 체하고 입냄새가 심합니다. 대변에 이상이 많고 손과 발이 차며, 복부 불쾌감, 팽만감 등 복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합니다. 안색은 황백색이며, 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합니다. 수척한 체형으로 대개 체중이 늘지 않습니다.

    폐계 허약아(호흡기계 허약아)

    감기가 잦고 야간이나 새벽에 기침을 많이 합니다. 재채기와 맑은 콧물을 자주 흘리거나 코가 막힙니다. 기후변화에 민감하여 피부가 연약하고, 추위를 잘 타며 찬 음식에도 기침을 합니다.

    심계 허약아(순환기 및 정신신경계 허약아)

    심장 자체의 기질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우선 안색이 창백하며, 맥박이 고르지 못합니다. 자주 놀라고 무서움을 잘 타며, 신경이 몹시 예민하여 매사에 신경질을 잘 내고 소변도 자주 봅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인 아이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간계 허약아(간기능 및 대사기계 허약아)

    식욕부진과 함께 안색이 누렇고 피로를 잘 느끼며, 특히 계절을 심하게 탑니다. 자주 어지러워하며, 코피가 잘 납니다. 손톱, 발톱의 발육 상태가 나쁘고, 눈이 잘 감염되며 시력도 약합니다.

    신계 허약아(비뇨생식기 및 골격계 허약아)

    소변의 이상, 배뇨 곤란과 함께 생식기의 발육부진, 정기가 허약한 아이를 말한다.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습니다. 성기는 왜소하고 무기력하여 활동이 활발하지 못합니다. 치아와 모발의 발육상태가 불량하고 모발은 힘이 없고 가늘고 윤기가 없습니다. 여아의 경우 심하게 손발이 차고 비임균성 질염으로 냉(대하)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