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클리닉

  • 동의보감에는 수면장애을 不眠(불면) 惡夢(악몽), 하지불안증후군을 轉勤(전근) 등으로 치료하였습니다.

    소개글

    “의식의 휴식인 잠. 음양의 조화와 기혈의 충만함, 편안한 마음이 잠을 자게 한다.”

    사람들은 잠을 통해 낮 시간 동안의 스트레스로부터 쉴 수 있고 새로운 활력을 얻습니다. 또한, 잠은 학습한 정보를 재정리하여 기억하도록 하고 불쾌하거나 불안한 감정들을 정화하는 기능도 하여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해 줍니다. 그러나 잠들기가 힘들고 꿈을 많이 꾸며 자주 깨는 불면증 환자는 스트레스가 풀리지 못하고 계속 쌓여서 만성적인 피로 상태에 이르게 되며, 무기력, 두통, 어지러움, 건망증, 피로감, 불면, 불안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복합적인 증후를 앓게 됩니다.

    수면장애에는 잠을 못 자거나(不眠) 낮에도 지나치게 자는(多眠) 이상수면, 수면 중에 특이한 신체적·정신적 사건이 발생하는 몽유병(夢遊), 야경증과 같은 사건수면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불면증을 음양(陰陽)의 불균형과 기(氣)의 순환 문제로 봅니다. 양기(陽氣)가 성하면 각성을 유지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며, 음기(陰氣)가 성하면 잠을 자고 쉬게 됩니다. 낮(陽)에 인체의 밖(陽)을 순행하던 기(氣)가 밤(陰)에 인체의 안(陰)으로 들어가면 잠을 자는데, 밤이 되어도 기(氣)가 인체의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면 불면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수면장애 클리닉에서는 생기와 에너지(正氣)를 길러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安神)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불면증 치료의 원칙으로 삼고 치료에 접근합니다. 한약물 요법 외에도 기의 순환을 도와 수면에 이르게 하는 침 요법, 심신의 상태를 조절하는 한의학 정신 치료와 마음을 안정시키고 조절할 수 있는 힘을 양성하는 기공 요법 등을 활용합니다.

    소속 의료진

    조성훈

    김윤나

    진료분야

    불면

    하지불안 증후군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 이상행동

    기면증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