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알레르기·면역 클리닉

  • 반복되는 피부알레르기·면역 질환, 피부와 전신 균형 관리로 해결!

    소개글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건선 등 피부알레르기 및 자가면역 질환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 재발성 피부 질환들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피부 증상뿐만 아니라 동반되는 전신 증상(수면, 소화, 대소변, 땀, 혈액순환 등)을 함께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알레르기·면역 클리닉에서는 피부 증상 개선 및 동반되는 전신 증상 개선을 목표로 치료,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 원인/증상 : 아토피성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과 특징적인 습진성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재발 피부 질환입니다. IgE 과민반응, 피부단백질인 필라그린 합성 저하 등의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여러 가지 환경 요인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 치료 : 급성기에는 피부 염증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만성 병변은 피부장벽 기능 회복과 면역계 균형에 관한 근본적인 치료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염증 관리뿐만 아니라 소화, 대소변, 수면, 땀, 혈액 순환 등의 증상 개선을 통해 피부와 몸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

    - 원인/증상 : 알레르기, 물리적 인자 등의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피부가 붉거나 하얗게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피부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는데, 크기는 다양하며 한번에 수십 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24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고 다른 곳에 생기게 됩니다. 드물게 호흡기, 위장관에 부종을 일으켜 호흡이 곤란하거나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 : 6주 이내의 급성기 두드러기는 가려움증과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들로 호전될 수 있으나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치료로도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한의학적으로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한약과 침 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건선

    - 원인/증상 : 건선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20대부터 50대에 주로 나타납니다. 피부자극을 많이 받는 팔꿈치, 무릎, 둔부에 경계가 분명한 붉은색 판 위에 두터운 은백색의 인설이 겹겹이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병변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커지거나 합쳐지면서 큰 판상 형태가 되고, 만성 재발성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 치료 : 건선은 증상의 경중에 따라 맞춤형 한약 및 한방 연고를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의 양방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치료들은 알려진 병리기전을 중심으로 과활성화된 피부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는 뚜렷하지만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억제되었던 면역 반응이 다시 활성화되는 리바운드 현상으로 증상이 재발하기 쉬워 지속적인 사용을 멈추기 어렵습니다. 아울러 건선의 만성적 경과 탓에 해당 약물을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서 지속적인 사용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만성적 경과를 보이며,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기존의 치료로 관리가 어려운 건선은 대개 피부 단독적인 문제보다 피부와 연관된 소화기계, 순환기계, 내분비계, 면역계, 신경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피부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본치(本治)를 중요시하는 한의학적 치료 접근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별 환자 상태에 따라 한약, 침, 외용제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소속 의료진

    김윤범

    김규석

    관련 진료과

    관련 센터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